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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왜 '거울쓰기'를 하게 될까요?

by VALUE PG 2022. 11. 9.

# Sophie Hardach는 '거울 쓰기'의 신비를 탐구합니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여진 이탈리아의 고대 문자인 오스칸 알파벳에서 E, B, K는 우리 알파벳과 같지만 거꾸로 되어 있습니다. (Credit: Alamy)


어렸을 때 나는 모든 왼손잡이가 거울을 쓸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왼손잡이로서 때때로 페이지의 오른쪽에서 시작하여 글자가 왼쪽으로 흐르도록 시도했습니다. 잉크 번짐을 방지하기 위해 손을 비틀면서 표준 왼쪽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글을 쓸 때 생성된 지저분한 휘갈겨쓰기에서 멋진 안도감을 느꼈습니다. 그것은 또한 특별하게 느껴졌습니다. 결국 Leonardo da Vinci는 그렇게 썼습니다.

지금도 가끔 미러링을 하며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그러나 밝혀진 바와 같이, 이 스킬은 결국 왼손잡이 초능력이 아닙니다. 대신, 그것은 우리의 마음과 몸이 글쓰기에 적응하는 방식과 관련된 매혹적인 요인들의 혼합의 결과입니다. 그것들을 이해하면 우리 모두가 글을 쓸 때 뇌에서 일어나는 일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며 경험을 더 즐겁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거울 쓰기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어린 시절에 발생합니다. 아이의 첫 번째 철자법 책을 보면 종종 개별 문자와 숫자가 뒤에서 앞으로 쓰여지거나 전체 이름이 거꾸로 쓰여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에든버러 대학의 실험 신경심리학 교수인 로버트 매킨토시(Robert McIntosh)는 "어린 시절에 경험하는 거울 반전은 발달의 완전히 정상적인 부분입니다. 쓰기를 배우는 모든 어린이가 거치게 될 단계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오른손잡이 어린이보다 왼손잡이 어린이에서 더 흔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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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역전이 발생하는 진화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의 두뇌는 "거울 일반화"로 진화했습니다. 즉, 물체를 볼 때 자동으로 거울 이미지 도 인식하는 법을 배웁니다. 이것은 다른 각도에서 이 물체를 보면 다른 방향을 향하고 있는 동일한 물체라는 것을 이해하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두뇌는 효율적이기 때문에 거울 일반화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라고 McIntosh는 말합니다. "진화론적 맥락에서 설명하고 싶다면 엄마가 위험한 포식자인 사자를 가리키며 '저건 멀리해, 저건 위험한 동물이야'라고 말한다고 상상해 보세요. 다른 방향으로 걸어가는 것이 보입니다."

이 기술은 유용한 만큼 우리가 읽고 쓰는 법을 배울 때 문제를 일으킵니다. 사자와 달리 "d" 및 "b"와 같은 문자는 얼굴을 향하는 방식에 따라 정체성이 바뀌지만 우리의 뇌는 동일한 것을 다른 관점으로 취급하도록 진화 했습니다 . 결국, "d" 주변을 걸어 다니면서 다른 쪽에서 볼 수 있다면 "b"처럼 보일 것입니다.

우리가 읽고 쓰는 법을 배우면서 우리의 뇌는 거울 일반화가 자연의 사물에 적용되지만 단어와 글자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점차 알아차립니다 . 우리가 읽고 쓰는 데 사용하는 시각적 단어 형태 영역 으로 알려진 뇌의 영역 내에서 거울 일반화 프로세스가 꺼져 있다고 McIntosh는 말합니다.

시각적 단어 형태 영역에서의 이러한 선택적 억제 과정은 성인으로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미러 단어를 읽을 수 없지만 여전히 사물이나 동물의 미러 이미지를 인식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린 시절의 거울 반전은 완전히 정상적인 발달 과정의 일부입니다 - 로버트 매킨토시

 

아이들이 이 능력을 개발할 때까지는 글자를 뒤집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임의의 방식으로 이것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대신 글의 전체적인 방향을 향하지 않는 글자를 뒤집을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영어를 쓰는 데 사용하는 로마자에서 대부분의 글자는 오른쪽을 향합니다. 즉, 작은 표지판처럼 오른쪽으로 튀어나온 부분이 있습니다. McIntosh는 이를 바람에 날리는 깃발에 비유합니다. E, B, C, K가 이에 대한 좋은 예입니다. 이 방향은 아마도 우리가 글을 쓸 때 손과 눈을 움직여 선을 한 방향으로 쓸어 넘기는 자연스러운 결과일 것입니다. 그러나 J나 숫자 3과 같이 말하자면 바람을 거슬러 반대 방향을 가리키는 몇 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스크립트에 적용됩니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여진 이탈리아의 고대 문자인 오스칸 알파벳에서 E, B, K는 우리의 알파벳과 동일하게 보이지만 쓰는 방향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마치 둥글게 돌린 것처럼 거꾸로 되어 있습니다.

 

이야기하자 Let's Talk는  말, 글, 수화를 막론하고 언어에 관한 가장 큰 발견과 미스터리를 탐구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통찰력을 사용하여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습니까? 더 완전하고, 더 모험적으로, 다른 사람 및 우리 자신과 더 많이 접촉할 수 있습니까?

프랑스 로렌 대학의 심리학자 두 명인 Jean-Paul Fischer와 Anne-Marie Koch의 연구에 따르면, 아이들은 글자가 쓰는 방향을 향하는 규칙을 암묵적으로 파악한 다음, 그렇지 않은 글자와 숫자에 적용 합니다 . 그것에 따르십시오. 다른 연구에서는 아이들이 J와 3과 같은 "잘못된 방향" 문자와 숫자를 뒤집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 동일한 패턴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치 아이들이 무의식적으로 대본을 더 일관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McIntosh와 그의 팀은 문자와 같은 구성 문자를 사용한 연구에서 동일한 효과를 발견했습니다. 아이들은 오른쪽을 향하는 캐릭터보다 왼쪽을 향하는 "잘못된" 캐릭터를 반전시킬 가능성이 3배 더 높았습니다.

매킨토시 팀의 미발표 연구는 아랍어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글을 쓰는 아이들이 동일한 무의식적 규칙을 반대 방향으로 적용한다고 제안합니다. 그들은 오른쪽을 향하고 있는 아랍어 문자를 문자의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뒤집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어린이들 사이에서 우발적인 거울 쓰기는 또 다른 발달 단계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성인이 되어서도 의도적으로 미러링을 하는 사람들은 어떻습니까?

우선, 이 기술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덜 특별하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오른손잡이와 오른손으로 글을 써야 하는 왼손잡이의 경우 매킨토시에 따르면 단순히 글을 쓸 때 움직이는 방식 에서 비롯된 것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영어로 글을 쓸 때 오른손으로 바깥쪽으로 움직이는 동작을 합니다. 그런 다음 왼손으로 펜을 들고 쓰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바깥쪽으로 동일한 움직임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과 스크립트는 왼쪽으로 흐르고 쓰기가 반전됩니다. "우리의 왼팔과 오른팔은 서로의 거울상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거울상으로 움직입니다. 따라서 오른 손잡이가 왼손으로 쓰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은 거울상입니다."라고 McIntosh는 말합니다.

제 경우에는 반전이 있습니다. 나는 왼손으로 글을 쓰는 법을 배웠는데, 안쪽 동작을 사용하고 손목을 일종의 갈고리 모양으로 쥐었습니다. 이상하게도 이것은 어색한 느낌입니다. 손목을 곧게 펴고 외향 운동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미러링을 할 때처럼 제가 편안하게 느끼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용이함은 쓰기에만 적용되지만 읽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내 자신의 거울 글을 읽으려면 그것을 거울에 대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나의 반전이 세상을 다르게 보는 것이 아니라 움직임과 관련이 있다는 생각을 더욱 뒷받침합니다.

이 기사를 조사하면서 왼손잡이가 비좁고 구부러진 그립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나은 글쓰기 방법을 배운다 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 그것은 페이지를 기울이고 곧은 손목으로 글을 쓰는 것을 포함합니다. 어릴 때 이런 스타일을 배웠다면 애당초 거울쓰기에 끌리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이 발견은 저에게 새로운 글쓰기 목표를 주었습니다. 마침내 올바른 왼손잡이 기술을 배우는 것입니다. 거울글씨만큼 멋지고 신비롭지는 않을지 몰라도 내가 매일 사용하는 평범하고 좌에서 우로 쓰는 글씨가 더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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